반응형
SMALL

2024/07/13 5

주택 부부 공동명의가 늘어나는 이유

오랫동안 우리나라에서는 결혼하면 부거제(父居制) 전통을 따라왔다. 부거제는 결혼한 부부가 남편 쪽에서 거주하는 것을 말한다. 부거제 전통에 따라 결혼할 때 남편은 대체로 집을 마련했다. 대신 아내는 혼수를 장만했다.​하지만 최근 들어 이런 풍습에 금이 가고 있다. 남자가 집 해오는 것은 옛말이 되었다. 집값이 천정부지로 치솟아 신랑 측에서 모두 부담하기에는 엄두가 나지 않기 때문이다. 결혼과 함께 집을 사는 경우는 흔치 않지만, 매입하는 경우 신랑 측과 신부 측이 7대 3이나 5대 5씩 분담하는 것 같다. 그래서 요즘 집은 공동명의가 많다. 통계청의 2022년 주택소유 통계에 따르면 아파트를 공동명의로 소유하는 비중은 14.5%에 이른다. 대부분 부부 공동명의일 것이다.​“신랑 측과 반반씩 부담했죠.” ..

카테고리 없음 2024.07.13

동해북부선(강릉~제진) 강릉·속초역 복합환승센터 구축

道 역세권 개발 초안 공개 6개 역사 특성화 전략 가닥  수소연료전동차 운행 검토 부동산 투기근절 대책 마련도 강릉~제진 동해북부선 6개 역사와 신설 추진 중인 3개 역사의 역세권 개발 전략 초안이 나왔다. 강원도는 8일 동해북부선(강릉~제진) 역세권 개발 종합기본구상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철도 건설과 연계한 지역발전 전략 및 로드맵에 대해 논의했다. 동해북부선의 중추인 강릉과 속초역에는 광역·노선버스, 승용차·카셰어링, 택시, 1·2인승 개인이동수단(PM)을 모두 소화하면서 상업·업무·문화시설을 갖춘 복합환승센터를 구축한다. 역세권별 특성화 전략도 가닥을 잡았다.  강릉역은 관광정보센터 및 컨벤션, 호텔 등 숙박기능을 갖춘 국제관광 거점으로 조성한다. 주문진역은 콜드체인 기능을 갖춘 첨단 수산물 가공..

카테고리 없음 2024.07.13

철도 교통요지로 거듭나는 강릉역·속초역, 동해안 복합환승센터로 구축

KTX속초역…역세권 개발 탄력 ‘속초 위드힐 '세컨하우스’ 로 눈길!KTX역세권 개발이 지방 부동산시장의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2027년 개통을 목표로 하는 KTX속초역은 춘천에서 속초로 이어지는 동서고속화철도와 강릉에서 고성군 제진역까지 연결되는 동해북부선이 만나는 환승역으로 지어져 서울뿐 아니라 부산에서도 접근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2027년 예정인 KTX 속초역이 개통되면 용산에서 속초까지 75분이면 이동이 가능해진다.​속초역세권 개발은 일대의 복합개발 사업으로도 이어질 계획이다. 속초시 노학동, 조양동 일대에 철도와 항만, 공항을 잇는 국제복합환승센터와 수산식품 클러스터, 수도권 및 강원북부권으로 통근이 가능한 주거단지와 상업, 업무시설도 함께 구축될 예정이다.​​문재인 대통..

카테고리 없음 2024.07.13

투자선도지구에 속초역 선정···일원 개발 기대감

속초 (사진=서울파이낸스)국토교통부의 거점육성형 투자선도지구 공모사업에 속초역을 중심으로 한 '속초 역세권 개발사업'이 최종 선정됐다.이에 2027년 춘천~속초 동서고속철도 개통에 맞춰 속초역이 철도·항만·항공을 연계한 광역교통망 중심지로 떠오를 전망이다.​속초 역세권 개발사업은 2027년 개통 예정인 동서고속화철도와 동해북부선철도 건설 사업에 발맞춰 노학동·조양동 일원 72만㎡ 부지에 51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2030년까지 추진될 예정이다.​정부가 그동안 서울역, 용산역, 부산역 등 대도시를 중심으로 주도적으로 역세권 개발을 해왔다면 이번 투자선도지구에 속초역이 선정되면서 강원도와 속초시 등 지자체가 개발 규모 등의 결정권한을 가질 수 있게 됐다는 의미도 있다.​공모 선정에 힘써온 국민의힘 이양수..

카테고리 없음 2024.07.13

설악산·영랑호·동해 보이는 속초에 '세컨드 하우스' 마련해 볼까

‘속초위드힐’은 속초역세권 개발사업 등 다양한 호재를 앞두고 있어 미래가치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속초위드힐 제공​강원도 속초와 강릉을 중심으로 세컨하우스에 대한 수요가 몰리면서 아파트 가격 상승세를 끌어올렸다. 한국부동산원 주간아파트가격동향조사 시계열에 따르면, 올해 7월 말 기준 속초는 2022년 10월 이후 연속 상승해 이 기간 동안 약 23%의 상승률을 기록했다.​실제 시장에서 거래되는 매물도 역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강원도 아파트 매매거래량은 3만508건으로 조사가 시작된 2006년 이래 처음 3만건을 돌파했다. 이 가운데 속초는 2750건으로 강원도 내 시군 중 네 번째로 높았으며, 외지인 거래도 1223건, 약 44%로 거래의 대부분을 차지했다.​업계에..

카테고리 없음 2024.07.13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