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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북부선(강릉~제진) 강릉·속초역 복합환승센터 구축

분양리어 2024. 7. 13. 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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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 역세권 개발 초안 공개
6개 역사 특성화 전략 가닥 
수소연료전동차 운행 검토
부동산 투기근절 대책 마련도

강릉~제진 동해북부선 6개 역사와 신설 추진 중인 3개 역사의 역세권 개발 전략 초안이 나왔다.

강원도는 8일 동해북부선(강릉~제진) 역세권 개발 종합기본구상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고 철도 건설과 연계한 지역발전 전략 및 로드맵에 대해 논의했다.

동해북부선의 중추인 강릉과 속초역에는 광역·노선버스, 승용차·카셰어링, 택시, 1·2인승 개인이동수단(PM)을 모두 소화하면서 상업·업무·문화시설을 갖춘 복합환승센터를 구축한다.

역세권별 특성화 전략도 가닥을 잡았다. 

강릉역은 관광정보센터 및 컨벤션, 호텔 등 숙박기능을 갖춘 국제관광 거점으로 조성한다. 주문진역은 콜드체인 기능을 갖춘 첨단 수산물 가공단지와 쇼핑 관광 위주로 개발한다.

양양역은 스마트팜과 수도권 근로자들의 주말 휴양렌트단지 등을 콘셉트로 잡았으며 국가환승터미널 구축을 검토한다. 속초역은 MICE(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산업과 볼거리, 먹거리의 중심지로 추진된다.

도는 또 간성역의 경우 숲·해양을 연계한 치료산업과 귀농·귀촌인을 위한 전원주택 단지로 조성하고 제진역은 DMZ박물관, 통일박물관과 연계, 남북교류 문화관광의 거점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현재 신호장으로 계획된 화진포는 친환경자율주행기반 생태관광, 38선은 트레킹 지구로 계획했다. 지역사회의 신설 필요성이 제기된 남강릉역은 역이 들어서게 될 경우 친환경유통물류센터가 조성된다.

이와함께 최근 친환경 수송체계 구축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연료전지 적용 전동차, 수소연료전동차 등의 운행 가능성을 검토하기로 했다. 장기적으로는 북측의 광물 및 기타자원과 극동아시아의 에너지 자원을 TSR~북한철도~동해선 철도 등으로 수입하고 첨단소재 부품을 수출하는 경제협력 모델과 남북관광협력벨트 조성을 추진한다는 계획도 포함시켰다.

최근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는 역세권 일대 부동산 투기 근절 대책도 마련한다. 강원도에 따르면 서울양양고속도로와 KTX 강릉선 개통 이후 2019년 고성의 공시지가는 10.41%, 속초 7.7%, 양양 12.09%, 강릉 8% 등 강원도 평균(6.17%)보다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더욱이 동해북부선 기본계획 고시 이후 양양의 공시지가 상승률은 19.86%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역세권 개발계획 수립 과정에서 이에 대한 대비책을 수립할 예정이다.

금리 인상과 분양가 상한제 개편 및 원자재값 인상에 따른 내 집 마련에 대한 부담이 상승하고 있다. 분양가 상승으로 인해 청약 시장 분위기가 얼어붙고, 임대아파트로 수요층들이 눈길을 돌리고 있다. 

서울 수도권 규제 강화로 인해 수도권 거주민들의 외지 매입 비율도 증가하고 있다. 그중 입주민 니즈를 파악해 다양한 입주민 커뮤니티를 보유한 속초위드힐 세컨하우스가 공급 예정 중이다.

최근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1~2인 가구부터 3인 가구까지 살기에 적합한 중·소형 평형 위주로 구성된다. 펜트리, 드레스룸 등 최신 트렌드가 반영된 공간설계로 선보여 주거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무상 옵션 품목 8가지 시스템 에어컨 3대, 비게 2대, 냉장고, 세탁기, 건조기, 인덕션 3구, 고아파오븐 제공이 됀다. 

라운더리(세탁) 및 컨시어지(안내)호텔서비스, 호텔식 조식 뷔페 운영과 함께 린렌실(홈클리닝) , 실내 골프연습장, 휘트니스, 세미나실, 실내 남여 사우나, 대형 편의점, 테라피, 카페&베이커리, 야외시설로 단지 산책로,단지네 휴게실, 전망대 포토 존 등 부대시설이 제공된다.

또한, 어린이집, 작은도서관 등 서비스도 누릴 수 있다. 단지 외곽 내부 이동 시 전동카트를 운영해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주민 편의시설은 속초 시내 차량 10분이내 위치에 다양한 시설및 생활 인프라가 있다.

국도 42번과 56번 미시령 터널 자나 좌측 환화리조트 , 프라자C.C 방향 도로와 전체 단지 주출입 4차선 도로나 속초IC에서 바로 진입이 가능해 빠른 도로 진출입이 가능하다. 속초 IC를 이용하면 서울, 양양간 고속도로와 동해고속도로를 손쉽게 오갈 수 있다. ​당 사업지 기준 좌측 방향으로는 설악산을 볼 수 있고, 우측으로는 영랑호, 청초호, 속초해수욕장 등이 위치해 있어 수준 높은 여가생활을 누릴 수 있다.

인흥초, 소야초, 속초중, 설은중, 설악고, 속초여고 등 교육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다. 속초 시내가 차량 10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 속초의료원, 은행, 시청 등 각종 생활 편의시설 이용도 편리하다.

현재 속초는 춘천~속초 동서 고속철 조기 착공, 강릉~제진 동해북부선 조기 착공 등 철도 조기 완공으로 수도권 접근성이 향상되고 있으며, 동서 고속철을 이용할 시 용산역~속초역간을 1시간 43분에 주파할 수 있다고 한다.

이를 통한 강원 북부권 경제 활성화도 기대할 만하다. 속초항국제크루즈터미널 개발로 인해 크루즈 대표항만으로 도약하고, 크루즈 산업과 지역경제가 상호 발전하는 신성장동력도 꾸준히 상승할 예정이다.

장기 일반민간임대아파트로 불안정한 시장 상황 속 임대보증금으로 이자만 내며 안정적으로 거주하다가 향후 우선분양권을 통해 내 집마련이 가능한 최적의 주거사다리 수단으로도 가치가 높다는 평이다. 최장 10년간 의무거주 없이 살 수 있는 만큼 이전 시에 시세차익까지 기대해볼 수 있다.

분양 관계자는 “속초위드힐은 기업형 장기일반민간임대주택으로, 10년 살아보고 10년 후 등기 가능하며, 전매, 전전세, 월세 등 가능하다. 

토지가 100% 확보되어 신탁등기 돼어있는 상태이다. 청약통장이 필요 없으며 만 19세 이상의 성인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세금 부담이 없으며 취득세, 재산세, 종부세, 양도세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라고 전했다.

​또한 원하는 시점에 양도 및 전매 제한 없이 임차인 지위권도 양도 가능하며, 보증금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 또는 서울보증보험 등의 의무가입으로 안전하게 보존된다. 최근 사회적 논란이 되고 있는 전세사기 등의 걱정도 없다.

개인, 법인 상관 없이 주택소유, 청약통장 가입 여부도 따지지 않고 청약도 가능하다. 또한 1인 1주택 제한도 없어 2채 이상 보유가 가능하며 취득세, 보유세, 종합부동산세 등 각종 부동산 세금 부담도 없다.

속초 위드힐의 임대보증금은 3.3㎡당 1,480만원대 부터 시작해 속시 인근 타 현장 분양가(3.3㎡당 1,600만원~1,700만원 대) 보다 매우 합리적인 가격에 책정된다. ​합리적 가격에 뛰어난 사업 안정성, 미래가치 등을 갖춰 단기간 완판에 성공이 예고됀다.

​속초 위드힐 홀보관은 서울 강남구 역삼동 테에란로 219. 지하철 2호선 역삼역 8번출구쪽 50m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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