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포천고속도로 안성~구리 구간이 다음달 1일 0시 개통한다고 국토교통부가 30일 밝혔다. 국내 최초로 제한 속도 시속 120km인 구간도 운영된다.
안성~구리 구간은 경기 남안성 분기점에서 남구리 나들목을 잇는 총 길이 72.2km의 왕복 6차로 도로다. 지난 2016년 12월 착공해 약 8년 만에 개통된다. 총 사업비는 7조4367억원이다. 안성에서 구리까지 주행거리는 기존 92.0km에서 72.2km로 약 19.8km 감소하며, 이동 시간은 88분에서 39분으로 약 49분 단축된다.
남안성 분기점에서 용인 분기점까지 31.1km 구간은 국내 최초로 제한 속도 시속 120km를 도입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현행법상 고속도로 최고 제한 속도는 120km인데, 그간 이를 적용한 도로나 구간은 없었다”고 했다. 이외 구간은 최고 110km, 100km로 운영된다.
이 도로의 경기 성남, 하남에 위치한 남한산성터널은 약 8.3km로, 기존 인천북항터널(약 5.6km)을 제치고 국내 최장 6차로 터널이 된다. 국내 최장 터널은 서울양양고속도로 인제양양터널(약 11km)로, 왕복 4차로다. 외관이 콘크리트로만 이뤄진 ‘콘크리트 사장교’인 고덕토평대교(약 1.7km)는 서울 강동구와 경기 구리를 잇는다. 경간장(주탑 사이의 거리) 540m로 콘크리트 형식 사장교 중에선 세계 최장이라고 국토부는 밝혔다.
세종포천 고속도로 전구간 노선도. 사진=용인특례시
제2경부고속도로라고도 불리는 세종포천고속도로 안성~용인~구리 구간이 오는 31일 정식 개통한다. 이번 개통으로 지난 2017년 6월 개통돼 운영중인 구리~포천 구간까지 연결돼 서울과 경기북부는 물론 충청권으로 이동시간이 대폭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미개통 구간으로 현재 공사중인 세종~안성 구간이 2026년 말 완공되면 경부고속도로와 함께 새로운 국토의 대동맥으로 자리잡아 교통량 분산과 이동시간 단축이라는 조성 목표를 달성할 것이란 예상이다.
25일 용인특례시에 따르면 오는 31일 24시 안성에서 용인을 거쳐 구리에 이르는 총 72.2km, 왕복6차로의 세종포천고속도로 안성~용인~구리 구간이 전면 개통한다.
해당 구간은 용인 모현읍의 북용인IC와 25년말 개통예정으로 SK하이닉스가 조성중인 용인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단과 연결되는 용인 원삼면의 남용인IC를 비롯해 남구리IC, 강동고덕IC, 초이IC, 광남IC, 오포IC, 고삼IC, 안성맞춤IC 등 IC 9곳과 수도권제2순환선과 연결되는 북용인JCT, 영동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용인JCT, 수도권제1순환선 맞물리는 서하남JCT, 평택제천고속도로와 연결되는 남안성JCT 등 JCT 4곳, 용인 모현읍의 처인휴게소 등 휴게소 2곳을 갖추게 된다.
이번 개통으로 앞서 지난 2017년 개통된 구리~포천 구간 44.6km와 연결돼 경기동남권에서 수도권제1순환선과 올림픽대로, 강변북로와 연결돼 서울은 물론 경기북부권 및 강원서북권으로 이동이 대폭 단축되고, 이용편의도 한층 높아질 것이란 예상이다.
또 평택제천고속도로와의 연결로 충청권으로의 이동은 물론 영호남으로의 다양한 이동 경로 확보와 교통량 분산 효과도 벌써부터 기대되고 있다. 이와 함께 오는 2026년 말로 예정된 세종~안성구간 왕복6차로의 59.5km 구간까지 완공되면 기존 경부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를 능가하는 국토의 대동맥으로 자리잡게 될 것으로 보인다.
용인특례시 관계자는 중부일보와의 통화에서 "세종포천고속도로 안성~용인~구리 구간이 개통되면 다양한 교통 이동 경로를 추가 확보하게 돼 기존에 서울 등으로의 이동에 상대적으로 불편을 겪던 처인구와 광주시, 안성시 주민들은 물론 여주, 이천, 충북 일부 주민들도 애로사항이 많이 개선될 것"이라며 "또 내년말 원삼IC가 추가 개통되면 원삼·이동·남사 반도체 지구로의 이용에도 어려움이 없어 산업적인 측면에서도 발전과 교류에 기대가 높다"고 말했다.
한편 정식 개통에 앞서 오는 30일에는 처인휴게소(포천방향)에서 국토교통부 장관과 국회의원, 해당 구간 시장, 건설 참여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통기념식이 열린다.
드림시티 투시도 [공급사 제공]
경기 광주시 광주역 인근에 들어서는 민간임대아파트 '드림시티'가 본격적으로 공급을 시작했다.
16일 공급 관계자에 따르면 드림시티는 총 1902세대 규모의 장기 민간임대주택으로, 최대 10년까지 안정적인 거주가 가능하다. 청약통장, 주택 소유 여부, 소득 수준에 관계없이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드림시티는 다양한 전용면적(59㎡부터 100㎡까지)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가족 구성원에 맞는 유연한 선택이 가능하며, 고급 마감재를 적용할 예정이라고 공급사 측은 전했다. 또 전대가 자유로워 자금 운용에 유리해 매매 수요와 임대 수요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시행사 관계자는 '토지 확보 없이 추진되는 점에 대한 논란'과 관련, "우리는 법적으로 문제되는 방식 없이 진행 중”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경기광주역 드림시티는 전세보증금 방식으로 임대를 하고, 10년 뒤에 분양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공급사 관계자는 "광주역 드림시티는 쌍령지구의 교통 인프라와 대규모 개발의 중심에서 안정적인 거주 환경을 제공하는 민간임대주택"이라고 말했다.
광주시 민간임대아파트 드림시티가 최근 토지 승인률을 높여가며 사업 진행에 속도를 내고 있다.
쌍령지구 민간임대아파트 경기 광주역 드림시티는 경기 광주역 최초의 민간임대주택으로, 쌍령도시개발계획구역 내 2블록에 1,902세대(예정) 규모의 대단지로 건설될 예정이다. 지하 2층에서 지상 35층까지 12개 동으로 이루어지며, 모든 세대가 남동향 및 남서향으로 배치되어 풍부한 일조량과 쾌적한 주거 환경을 제공한다.
경기 광주시 쌍령동은 최근 몇 년 사이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경기 광주역과의 근접성, 광주시에 추진 중인 대규모 도시개발사업, 그리고 인프라 확장이 맞물리며 잊혀졌던 지역에서 새로운 주거 타운으로 떠오르고 있다.
쌍령동의 변화를 이끈 일등공신은 경기 광주역의 인프라 개발이다.
경기 광주역은 경강선 개통과 함께 신설되어 광주시 개발의 중심으로 자리잡았다. 판교, 강남 등 서울 및 경기권의 주요 도심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으며, SK하이닉스가 있는 이천역과도 20분 거리로 연결된다. 정부가 발표한 GTX-D 노선에는 수서~경기광주역을 연결하는 일명 '수광선' 계획도 포함되어 있어, 향후 교통망은 더욱 발전할 예정이다.
광주시 쌍령동은 이러한 경기 광주역에 도보로 접근할 수 있는 역세권이다.
광주시는 경기광주역세권 개발 사업을 진행 중이며, 이에 따라 인프라 발전의 혜택을 직접적으로 누릴 수 있다.
또한, 지역 내에서도 광주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기존의 모습을 탈피하고 새로운 도시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시개발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면 주거지 221,982㎡와 도시기반시설용지 199,481㎡가 개발되어 대규모 주거 단지와 공공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특히 오랜 기간 동안 쌍령동 주민들이 기다려온 (가칭)쌍령중학교 신설이 진행되어 학군지로서의 가치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끝이 아니다. 롯데건설이 시공을 맡은 쌍령공원 민간공원조성 특례사업도 일대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51만1930㎡의 면적 중 39만8934㎡는 쌍령공원으로 개발되며, 나머지 부지에는 총 2389가구 규모의 공동주택과 근린생활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와 같은 쌍령동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경기 광주역에 도보이용 가능한 민간임대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라는 소식이 지역 사회의 큰 관심을 모은다. 바로 광주 쌍령동 민간임대주택 드림시티가 그 주인공이다.
경기 광주역에 최초로 공급될 민간임대아파트는 쌍령지구 2블록에 위치할 예정이며, 지하 2층에서 지상 35층까지 총 12개 동, 전용면적 59㎡ ~ 100㎡ 다양한 타입의 총 1902세대(예정) 규모다.
민간임대주택의 가장 큰 장점은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료로 좋은 조건의 아파트에 거주할 수 있다는 점이다.
광주 쌍령동 민간임대아파트도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공급된다. 계약 시 청약통장이나 주택소유 여부, 소득 수준 등의 자격 요건이 전혀 없으며,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입주 신청이 가능하다.
주택수가 포함되지 않아 자가 주택 소유자도 신청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개방적이다.
또한, 보증금 인상 등의 이슈 없이 최장 10년간 안심하고 거주할 수 있으며, 입주자는 취득세, 재산세, 종합부동산세 등의 부동산 관련 세금 부담에서 자유로워 경제적인 이점도 크다.
특히 경기광주 드림시티는 분양 전환 시 우선 혜택을 제공하여 향후 시세차익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
사업 승인 시 현 시세를 기준으로 분양가가 확정되며, 양도와 양수 제한이 없어 무제한으로 전대가 가능하여, 임대 수요와 매매 수요를 모두 충족할 수 있는 유연한 계약이 가능하다.
광주 쌍령동 민간임대아파트 쌍령지구 사업에 대한 정보는 주택 홍보관 및 상담을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12월 분당선 죽전역 근처 홍보관을 오픈하고 회원 모집을 진행중이다
시공에정사
#경기광주 쌍령지구#쌍령지구 도시개발사업#쌍령근린공원민간특례사업#GTX-D중부내륙선#GTX-D경기광주역세권복합횐승개발사업#경안1교 창석공원 마름산 경안천습지생태공원#광주종합운동장#광주 드림시티#경기광주IC#3번국도#광주역 드림시티 민간임대아파트#GT-A성남역#수인분당 이애역#신분당선 판교역#쌍령동민간임대아파트#일반민간임대아파트#민간임대아파트#전세형임대아파트#광주아파트#제2외각순환도로#제2경부고속도로#포천세종고속도로#경기도민간임대아파트#경기도시개발아파트#10년임대아파트#광주시재건축아파트#역세권#반도체#용인반도체클러스터#삼성전자반도체#SK하이닉스반도체 #HUG 전세대출 임대아파트#증도금무이자#확정분양가#최초분양가10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