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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광주시 '2040년 인구 52만5천명' 도시계획안 승인

분양리어 2024. 12. 10. 1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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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서~광주복선철 등 교통망 확충

도시공간구조. 사진=경기도청

경기도는 광주시가 신청한 ‘2040년 광주 도시기본계획안’을 최종 승인했다고 10일 밝혔다.

주요 내용을 보면 오는 2040년 목표 계획인구는 각종 개발사업 등으로 유입될 인구를 고려해 52만5천 명으로 설정했다. 현재 광주시 인구는 40만4천 명이다.

토지이용계획은 전체 행정구역(430.99㎢) 가운데 도시발전에 대비한 개발 가용지 12.543㎢는 시가화예정용지로 계획하고 시가화된 기존 개발지 24.502㎢는 시가화용지, 나머지 393.945㎢는 보전용지로 확정했다.

공간구조는 도심기능의 확산을 통한 균형발전 도모, 친환경 도시공간 구축 등을 고려해 1도심 3부도심 4지역중심으로 설정했다.

도시발전 축은 도심(경안), 부도심(삼동·오포·곤지암), 지역중심(신현·초월·도척·퇴촌)을 연계하고 성남, 용인, 이천으로 향하는 성장주축과 용인, 이천, 양평으로 향하는 성장부축을 계획했다.

생활권은 경안·오포, 곤지암·초월, 남한산성·퇴촌 3개 권역으로 계획하고 역세권 주변 압축개발을 통한 주거·상업·업무 기능확충, 바이오산업 등 신성장 산업 육성, 역사·문화·관광 기능 강화 등의 발전 전략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경강선, 수서~광주 복선전철 등 철도망 확충, 공유자전거시스템 구축, 수요응답형(DRT) 버스 도입, 지능형교통체계 구축, 철도역사 환승시설 설치 등의 계획을 반영했다.

도 관계자는 "2040년 광주 도시기본계획 승인으로 광주시가 ‘자연 속에 역사 문화가 어울린 꿈이 있는 미래혁신도시’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 경기 광주역 드림시티는 분당선 죽전역 인근에 있다. 견본주택 관람 및 상담은 사전 예약제로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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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광주역 드림시티 홍보영상

경기광주 일대는 민간임대아파트 및 도시개발사업이 예정되어 있으며, 교통망 확장 및 생활 인프라가 발전하면서 경기 광주시의 신도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경기 광주역은 경강선 개통 이후 판교, 강남 등 주요 도심과 빠르게 연결되는 교통 허브로 자리잡았다. GTX-D 노선의 신설될 예정으로 서울과 경기권 주요 도시와의 접근성이 한층 향상될 전망이다.

이러한 경기 광주역세권의 발전은 인근 지역의 변화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경기 광주역과 인접한 광주 쌍령동도 최근 몇 년간 급격한 개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지역이다. 쌍령지구에 추진 중인 광주 도시개발사업은 체계적인 개발을 통해 더욱 쾌적한 도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 사업이 완료될 경우 무려 22만㎡ 규모의 대규모 주거지와 다수의 공공시설이 들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경기 광주역 지역에 최초로 공급될 민간임대아파트 '드림시티'는 경기 광주역에서 도보로 이용 가능한 거리에 위치한 대단지 아파트로, 1,902세대(예정) 규모로 조성된다. 전용면적 59㎡에서 100㎡까지 다양한 크기로 제공될 예정이며,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료를 선보일 것이라 전했다.

단지는 민간임대주택 특성상 청약통장, 소득 수준, 주택 소유 여부와 관계없이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입주 신청이 가능하다. 이는 주택 구매가 어려운 젊은 층이나 기존의 전세 사기로 주거 불안정에 시달려온 사람들에게 큰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민간임대주택은 보증금 인상 없이 최장 10년까지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으며, 취득세나 종합부동산세 등 부동산 관련 세금 부담이 없어 경제적인 장점이 크다.

이성근 드림하우징 대표는 “현재 진행중인 쌍령지구 도시개발사업은 도시개발법에 따라 절차를 이행하고 있으며 보유 토지에 대해서는 제자리 위치 환지 배정이 가능하다. 사업추진에 법적 문제가 없으며 주택법에도 저촉되지 않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경기도 광주시는 최근 몇 년 사이에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지역이다. 특히 경강선 경기 광주역 일대는 교통 및 생활 인프라의 확장에 따라 광주시 내에서 존재감을 키워가고 있다.

경기 광주역에서는 판교 및 강남을 15분 이내에 이동할 수 있으며 최근 GTX-D 경기광주역 노선 예정되면서 서울 주요 도심 및 경기권과의 접근성이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또한 SK하이닉스의 존재로 IT 및 반도체 산업 중심지로 떠오른 이천역과도 근접해 직장인 및 가족 단위 거주자들의 유입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덕분에 경기 광주역 부근에 이마트를 비롯해 다양한 상업 시설이 발달하여 일대의 배드타운화에 이바지 하고 있다.

배드타운으로의 발전은 일대에 공급되는 주거지의 형태가 다양해진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장기 민간임대 주택은 거듭되는 전세 사기로 주거 불안정에 시달리는 이들에게 좋은 선택지로 떠오른 바 있다. 민간임대주택은 일반 분양 아파트와 동일한 수준의 마감재와 편의시설 등을 갖추고 있으나 상대적으로 낮게 책정되어 있어 입주자의 경제적 부담이 적은 편이다. 또한 청약통장이나 소득 수준, 주택소유 여부 등 자격 제한 없이 만 19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입주 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많은 이들에게 문을 열어 놓고 있다.

민간임대주택의 또 다른 장점은 세금 부담이 없다는 것이다. 취득세나 종합부동산세, 양도세 등 일반 아파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세금 부담이 없으며, 최장 10년 간 임대 상태로 거주할 수 있기 때문에 전셋값 인상이나 이사 걱정 없이 안정적으로 생활할 수 있다.

경기 광주역 역세권에 최초로 공급되는 민간임대주택 ‘드림시티’는 이러한 민간임대주택의 장점을 고스란히 품고 있어 눈길을 끈다. 광주 쌍령지구 내에 위치할 민간임대주택은 1,902세대(예정) 의 대단지 아파트로 조성되며 지하 2층에서 지상 35층까지 12개 동이 들어설 예정이다. 전용면적은 59㎡에서 100㎡까지 예정되어 있어 다양해 수요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

경기 광주역에서 도보이용 가능 거리에 위치해 있어, 교통과 생활 편의성을 고루 갖춘 입지를 자랑한다. 또한 민간임대주택으로 공급되는 만큼, 일반 아파트보다 낮은 임대료로 입주할 수 있으며 임대보증금은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에 책정돼 있어 초기 부담이 적다.

주변 인프라도 우수하다. 이미 갖춰져 있는 경기 광주역 쌍령지구 일대의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어 직, 간접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현재 쌍령동 일대는 광주 도시개발사업을 추진 중이며 롯데건설이 '쌍령근린공원 민간공원특례사업'도 진행 중이다. 약 50만㎡ 규모의 쌍령근린공원과 대규모 주거 단지가 완성되면 거주 환경이 한층 쾌적해지고 일대의 생활 인프라가 확충되면서 지역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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